대천농협, 2017년 무인헬기 농약 공동방제 실시

김중희 조합장, 농업생산비를 줄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약속"

정흥채 기자 | 입력 : 2017/08/18 [16:35]

 

▲ 김중희조합장(사진 가운데), 신대호 지도경제상무(사진 좌측 5번째)     © 주간보령


충남 보령 대천농협
(조합장 김중희)은 후기 벼 생육에 피해가 예상되는 혹명나방, 멸구,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등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하여 무인헬기 공동방제 지원창구를 구축하고 하루 최대 10대의 헬리콥터를 동원하여 817~20일까지 방제작업을 실시한다.

 

올해 대천농협을 통하여 신청된 방제면적은 176만평 580ha로 전년도 472ha에 비하여 23% 증가하였고 2015년도 신청면적인 378ha에 비하여는 53% 증가하였다.

 

이는 우리 농촌의 빠른 고령화와 부녀화로 일손부족 문제가 현실이 되었음을 방증하는 수치가 되며 우리 농업의 현실이 얼마만큼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된다.

 

무인헬기를 이용한 방제는 시간당 살포면적이 최대 8ha 정도로 인력방제가 시간당 1ha 정도를 살포하는 것에 비하여 현격한 노동력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인건비와 약제대금 등 방제비용 또한 인력방제 대비 절반에 가까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천농협 김중희 조합장은 무인헬기를 이용한 방제는 농촌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농약살포 등 농작업문제의 근본적 해소를 가져온다.”앞으로도 우리 대천농협은 무인헬기 공동방제를 더욱 활성화하여 적기 정량의 농약 살포로 고품질 벼 생산을 이끌고 농약사용량을 감축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농가부채의 주범인 농업생산비를 줄이기 위해 직파재배, 농기계임대, 농작업대행은 물론 각종 영농자재지원을 위해 우리농협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