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해외 입국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재개

12월까지 200여 명 어업 분야 근로, 국내 체류 외국인 도입도 병행 추진

주간보령 | 입력 : 2022/08/13 [15:18]

▲ 해외 입국 계절근로자 단체 사진     © 주간보령


보령시가 어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을 올해에도 지속 추진한다고 밝혔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은 고령화에 따른 어촌 일손 부족이 심각한 상황에서 단기간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하여 일손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계속 추진됐다.

 

지난 2020년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입국 계절근로자 도입이 불가능해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만 한시적으로 계절근로자로 전환해 운영했으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조건부 면제 등 도입 여건이 조성되어 올해부터는 해외 입국 및 국내 체류 외국인 도입을 병행 추진하게 됐다.

 

대상은 결혼이민자의 외국 거주 4촌 이내 가족으로 시는 올해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외국 거주 가족 등을 우선적으로 모집해 200여 명을 확정했으며, 이들은 5개월 이내 취업활동이 가능한 E-8-4 단기취업 비자를 받아 ()충남보령근해안강망협회 등을 통해 멸치가공 등 어업 분야 근로활동을 하게 된다.

 

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가 정착되면 불법입국으로 인한 계약기간 미준수와 불안정한 입·출국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안정적인 고용 및 근로가 가능해져 고질적인 인력난 해소와 어가소득 증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행철 해양수산관광국장은 이번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이 고용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시는 근로자의 안정적인 입·출국을 위해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고용 어가에 대한 관리를 통해 근로자 권익 보호에도 만전을 기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